백발도 섹시할 수 있다?!




 

헤어 스타일과 머리색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다. 염색 여부나 머리 모양만 보아도 성격과 연령대, 직업을 추측할 수 있을 정도로 헤어스타일은 그 사람에 대해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도 하다.

내가 집필을 위해 인터뷰한 여성들의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성적 매력을 잃게 되지 않을까?노심초사하고 있었다. 특히, 그들의 걱정거리는 흰 머리. 희끗희끗해진 머리 때문에 더 늙어보이지는 않는지 매일 거울 앞에서 고민을 한다는 이들이 많았다. 그들에게 흰 머리는 성적 매력을 떨어뜨리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었다.

최근 타임지에 개재된 자료에 따르면, 여론 조사 대상의 79%가 "백발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약점이 된다"고 답했다. 이와는 별도로, 나는 500명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해보았다.

당신은 머리가 희끗희끗한 남성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까?
당신은 머리가 희끗희끗한 여성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까?
결과는 어땠을까? 조사 대상 여성의 90%가 '백발의 남성도 매력적'이라고 대답한 반면, '백발의 여성도 매력적'이라고 대답한 남성은 30%에 불과했다. 이 얼마나 성차별적인 이중잣대란 말인가!

이 결과를 보고, 나는 나 스스로 실험을 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인터넷 데이트 사이트에 내 사진을 올린 것이다. 한 장은 머리가 희끗희끗한 원래의 백발 사진, 다른 한 장은 갈색 머리로 위장한(포토샵의 위력으로) 사진이었다. 당연히, 나는 갈색 머리 사진이 남성들에게 더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결과는 내 예상을 완전히 빗나가는 것이었다.

뉴욕과 시카고, 로스앤젤레스의 남녀들이 만나는 사이버 공간인 이 사이트에서, 놀랍게도 백발의 내 사진이 3배나 더 인기가 있었다. 많은 남성들이 백발의 내 사진 아래 데이트 신청을 하고, 친구가 되자고 제안해 온 것이다.


비슷한 예는 또 있다. ABC 방송국의 'Good Morning America' 프로그램에서 비슷한 실험을 했다. 60대 여성이 흰 머리일 때와 갈색 머리일때의 인기도를 비교한 것이다. 이 실험의 결과 역시 놀라웠다. 백발인 60대 여성과 데이트 하겠다고 나선 남성이 그녀가 갈색 머리일 때보다 2배 더 많았다. 더구나 그녀보다 연하인 남성이 대다수였다고.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었을까. 아직 그 원인은 미스터리다. 어쩌면 그 남성들은 흰머리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솔직함에 호감을 느꼈을 지도 모른다. 또 어쩌면 연상의 여인에게 기대려는 심리가 발동한 것인지도 모르고.

어쨌거나, 나는 이 결과에 감동했다. '성적으로 매력있다'고 느끼는 것은 개인의 취향과 판단에 달려 있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란 사실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TV와 영화 스크린에서 10~20대가 아니면 매력적이지 않은 것처럼 '젊은 아름다움'을 강요해도, 우리 스스로가 '노년의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