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조루증] 조루증이 생기는 원인







심인성 원인

조루증은 전통적으로 정신적 원인에 의한 병으로 인식되어 정신과 의사들이 주로 다루어왔다. 따라서 조루증의 치료는 행동요법, 자극요법 등의 정신요법에 초점을 두고 행해져 왔다. 즉 성파트너의 협조를 구하여 사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기위한 일종의 행동요법이다. 이들 치료방법의 초기 성공률은 60-95%에 이르지만 3년이 지나면 성공률이 25% 정도로 떨어지며 치료시 성파트너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제약이 있다. 특히 우리 나라와 같이 전통적으로 성적인 문제를 감추고 아직까지는 여성의 적극적인 성생활 관여가 억제되고 있는 문화환경을 고려하면 정신요법의 국내 성공률은 매우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음경귀두부의 감각과민


성적 자극의 주 유입로가 되는 음경 귀두부의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하여 조루증이 유발된다는 것이다. 음경 귀두부의 감각을 측정하는 음경의 진동각측정기 (vibrometer, biothersiometer)를 이용하여 조루증 환자에서 음경 귀두부 감각의 역치가 저하되었을 때 조루증의 원인을 감각과민으로 판단한다. 대부분의 한국 남성들은 어느 정도의 귀두감각과민을 호소하며, 특히 국소마취연고 혹은 도포제를 사용했을 때 효과적인 경우 귀두감각과민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경우 음경배부신경절단술을 시행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약물 요법에 비해 간편한 장점이 있다.

중추신경계 세로토닌 수용체의 이상


인간의 사정경로에 관여하는 세로토닌성 신경경로에 대한 연구결과가 최근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러한 세로토닌 억제제는 주로 항우울제로 이용되어져 왔으나 사정지연 효과가 알려지면서 조루증 환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사정현상에 관여하는 세로토닌의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를 선택적으로 투여하는 것이 현재까지는 불가능하다. 향후 좀더 특이적인 약제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Posted by 새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