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불임] 남성 불임의 원인

 




 
정계정맥류

불임의 원인이 되는 남성측 요인중에는 정계정맥류가 가장 흔한 요인입니다. 정계정맥류란 고환 주위의 정맥이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계정맥류가 불임의 원인이 되는 기전으로는 늘어나 있는 정맥으로 인하여 혈액의 유입 및 배출이 용이하지 않아 고환의 적정온도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환의 온도는 체온보다 보통 2도정도 낮게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정자의 생성이 이루어지는데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적정온도보다 높게 유지되기 때문에 정자생성에 방해요인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호르몬 이상, 태생학적 이상, 염색체 이상 등의 이유로 인해 정자가 전혀 생성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페쇄성 무정자증

정자가 배출이 되는 통로 어딘가가 막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선천성인 경우와 후천성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성인 경우로는 선천성 정관 형성부전이 있습니다. 즉 정관 자체가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후천성 폐쇄성 무정자증의 원인으로는 부고환염, 손상, 정관수술 등이 있습니다.
 
 

정자 또는 정액의 부분이상

정자의 수가 감소되어있는 감정자증 (oligospermia),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져 있는 약정자증(asthenospermia), 정자의 형태에 이상이 있는 기형정자증(teratospermia), 정액의 양이 감소되어 있는 과소정액증(hypospermia) 등이 단독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약물이나 환경호르몬 등에 의한 영향으로 이러한 정자 또는 정액에 부분적인 이상이 초래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정 장애

정액이 요도 밖으로 나오지 않고 방광 쪽으로 역행하는 역행성 사정, 요도하열과 같은 구조적 이상으로 사정시 정액이 질 안쪽으로 충분히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등 사정현상의 이상으로 도 불임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