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들





정관수술, 위험한 수술인가요?

답변) 정관수술은 1775년 영국의 존헌터가 처음으로 시술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1955년경부터 보급되기 시작하여 임상경험이 100년이 훨씬 넘은 산전수전 다 겪은 보장된 피임수술 방법이고,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수술기법이나 그에 따른 안전성, 수술 후 영향등에 대해서는 충분히 입증되고도 남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분 마취하에 5분~10분 정도면 수술이 끝나고, 절개라고 할 수 없을 만큼의 수술부위가 작아 수술흔적이 남지 않으며, 레이저를 이용하여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직후 바로 퇴원하여 업무나 일상생활이 가능한 간단한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피임방법으로 정관수술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다른 피임방법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가장 확실한 피임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의 수술로써 피임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되며, 여성 불임술에 비해 비교적 간편하고 매우 안전한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질문) 정관수술후에 사정이 안되거나, 혹시 정액이 나올 수 있나요?

답변) 정액(사정액)중 정자는 극히 소량에 지나지 않습니다. 정관수술은 정자의 통로인 정관을 막아 사정액(정액)중 극히 일부인 정자만이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정자가 배출되지 않아도 사정양이나 정자를 뺀 나머지 사정액은 정상적으로 배출되므로 본인이 느낄 수 있는 변화는 없습니다. 성욕, 발기, 사정, 쾌감등 어떠한 변화도 없습니다.


질문) 수술후에 정자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정관수술을 했건 안했건 고환에서는 매일 2억 마리 정도의 정자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정관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 성관계나 자위행위를 해도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정자가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이 아닌 것처럼, 정관수술 후에도 계속해서 생산되어지는 정자는 우리몸에 쌓이지 않고 고환과 바로 연결된 부고환이라는 기관에서 용해 흡수하게 됩니다.


질문) 수술 후에 정력이 약해지나요?

답변) 고환에서는 정자뿐 아니라 남성호르몬도 생산하게 되는데 정자는 정관이라는 전용수송통로를 이용하고, 남성호르몬은 혈관이라는 별도의 수송통로를 이용하여 온몸에 순환됩니다. 따라서 정력과는 무관하며, 그동안 수많은 연구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때는 정관수술 후 소모될 예정인 남성호르몬이 그대로 남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 증가하여 정력이 왕성해진다고 하여 정관수술을 회춘법으로 애용한 시절도 있었으나 이 역시 낭설에 불과합니다.


질문) 수술 전, 후 주의해야 될 점은 뭔가요?

답변) 수술전 준비해야할 사항은 없으나, 사람에 따라 정관의 위치나 굵기 등, 정관의 선천성 기형 역시 그리 드물지 않습니다. 양쪽 또는 한쪽 정관이 없는 경우 또는 정관이 중첩되어 3개 이상이 되는 경우도 발견됩니다. 따라서 매우 간단한 수술이지만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과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