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 (정관절제술)에 대하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관절제술의 원리는?

남성이 사정 시 나오는 정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정자와 침샘과 비슷한 부속성선인 전립선, 정낭, 구부요도선에서 나오는 액체들로 이루어 있으며, 전체 정액에서 정자가 차지하는 양은 많아야 5-10% 정도이다. 정관절제술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지나는 길인 정관을 잘라서 묶어주어 정자가 정액 내에 포함되지 않게 하는 수술이다. 쉽게 비유하면 씨없는 수박을 만드는 것이다. 수박의 맛과 모양은 유지하면서 씨에 해당하는 정자만 포함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관절제술 후에도 정액의 양이나 형태는 거의 차이가 없으며 사정 시 느끼는 기분도 수술 전과 차이가 없다.

수술시간은 어느 정도이며, 수술 후에 통증은 없나요?

수술은 음낭을 약 1-2cm 절개하고 그 안에서 정관을 찾아 잘라내어 묶어주는 매우 간단한 것이다. 국소마취로 15-30분 정도 걸리는 수술이며 마취를 하기 때문에 심한 통증은 없으나, 정관이 당겨질 때 하복부의 불쾌감을 느낄 수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개발된 무도 정관절제술이 보급되고 있는데 음낭을 칼로 절개하는 대신에 특수한 기구로 2mm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고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작은 상처는 봉합할 필요가 없다. 마취가 풀리면 수일간 불편한 정도의 경미한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수술 당일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격렬한 운동 등은 일주일 정도는 피하는 것이 좋다. 대개 일주일 후에는 완전히 회복된다.

수술 후 어느 정도 기간을 둔 후에 성관계를 가져야 하나요?

정관절제술 후 성관계는 대개 1주일 후부터는 무방하다. 그러나 수술 중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한 의사에게 확인하여 권하는 시기만큼 삼가는 것이 좋다. 만약 수주동안 성관계를 피하라고 하면 그 이유를 물어보는 것이 좋다.

수술 후 바로 피임이 가능한가요?

수술 후에도 아직 사정할 때 배출될 수 있는 정자가 남아있으므로, 이 정자들이 완전히 방출될 때까지는 임신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2-3개월간, 10회 정도의 성관계 동안은 다른 방법으로 피임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참고로 시술 후 무정자증이 되는 시기는 개인차가 매우 심해 40회 이후인 경우도 있으며 그 중앙치가 24회라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수술 후 10-20회 사정 후에 정액검사로 무정자증이 되었음을 확인받는 것이 시술 후의 원치 않는 임신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수술 후에 정력이 약해진다는 말이 많은데, 실제로 연관이 있나요?

정관절제술을 받았다고 해도 남성호르몬의 분비 기능은 전혀 영향이 없다. 따라서 수술 후 발기력, 성욕, 극치감, 사정 등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다. 도리어 성관계시 임신의 불안감에서 해방되어 더 자연스럽고 즐거운 성관계가 되기도 한다. 단지 이러한 남성 기능은 감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정관절제술의 부작용이 있다면요?

정관절제술 후 드물게 수일간 통증이나 피가 고이는 일이 나타날 수 있고, 수술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대개 경미하고 약으로 조절된다. 또 정관이 막힘으로 부고환에 정자가 고여서 부고환이 붓고 불편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약으로 조절된다. 아주 드물게 정관이 다시 연결되어 정액검사에서 정자가 나타나고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이 정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기능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 빈도는 보고마다 차이가 있어 확실치는 않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